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리 잉글러: 오늘의 인용-자본주의를 싫어하는 상위 10가지 이유

 

"

1. 자본주의 법인들은 지속적인 반사회적 행동, 공감과 가책의 감소로 특징지워지는 인격 장애를 겪으며, 그리고 그런 식으로 행동한 것에 대해 주주로부터 보상받는다. 법인들을 범죄심리학자 사무실에 보낼 수 있다면, 그들은 사이코패스라는 진단을 받아서 영원히 감금될 것이다.

 

2. 자본주의는 탐욕을 고무한다. 그런데 탐욕은 자본가들에게만 좋을 뿐이다. 자본주의는 이타주의, 동정 그리고 타인들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에 의존하는 공동체에 매우 나쁜 것은 물론이고, 보통 사람들에게 그것은 반사회적이고 영혼을 파괴하는 것이다.

 

3. 자본주의는 생계 수단의 사적인 소유에 기반을 두고 있는 소수자 특권과 계급 지배의 체계이다. 이런 체계는 소수의 부자들에게 일자리들을 사고팔 수 있는 권력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그런 일자리들에 의존하는 공동체 전체를 세우거나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자본가들은 자유와 개체주의를 찬양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의 자유와 개체주의를 파괴한다. 생계를 위해 일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지시를 무비판적으로 따르고, 기계인 것처럼 행동하며, 창의성을 우두머리에 이익이 되는 것에 한정하라는 요청을 매일 받는다.

 

5. 자본가들은 협동과 집산주의를 폄하하지만, 노동자들의 협동과 집산주의 둘 다에 의존하는 대량생산 공정들을 만들어낸다. 그들의 체계는 우리가 거대한 이윤 창출 기계의 톱니가 되기를 요구하지만, 그들은 이것이 우리에게 부여하는 권력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은 불법적이고 나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자본가들은 노동자들로 하여금 서로 협동하고 집단적으로 행동하도록 고무하는 노동조합과 다른 조직들의 기반을 약화시킨다.

 

6. 자본주의는 우리에게 그것이 가능한 유일한 체계라는 점을 납득시키기 위해 지금까지 세상에 알려진 가장 큰 규모의 선전 체계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광고, 마케팅, 오락 그리고 심지어 이른바 뉴스를 통해서 사람들을 소비자로 바꾼다. 훨씬 더 많은 이윤이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흘러갈 수 있도록, 전 세계에서 수백 만 명이 사랑, 욕망, 인간적 연대 그리고 공정함에 대한 우리의 느낌들을 조작 수단으로 변형시키는 데 창의성을 사용하게끔 고용된다.

 

7. 자본주의는 일 달러 일 표 원리가 일 인 일 표 원리를 압도하는 체계이다. 최대 지분(돈으로 사들인)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이 거대 기업들을 통제하는데, 그것들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소수의 정부를 제외한 모든 정부보다 더 강력하다. 또한 부자들은 우리 모두에게 평등한 한 표를 부여해야 하는 선거를 지배하는 데 자신들의 돈을 사용한다. 자본주의 치하에서는 가장 많은 돈을 소유한 자들이 가장 많은 재화와 용역을 차지할뿐 아니라 우리 정부와 우리 경제를 이끄는 데 가장 많이 발언할 자격을 갖추고 있다.

 

8. 자본주의는 노골적인 이기주의의 미덕을 찬양하지만, 도덕, 생태 또는 상식을 무시하는 이기심은 환경 악화, 토착 공동체의 파괴, 식민주의, 전쟁 그리고 다른 형태들의 대량 파괴를 초래한다. 이기심 때문에 자본가들은 지구 생태계의 건강과 타인들에 미치는 피해는 무시한 채로 모든 곳에서 절대적으로 이윤을 추구하게 된다. 이기심 때문에 자본가들은 자신들의 끝없는 이윤 추구에 대한 장애물이 될 수 있는 (토착적인 공동체적 토지 사용과 자연에 대한 존중 같은) 그 어떤 대안적 경제 체계나 사유 방식도 파괴하게 된다.

 

9. 자본주의는 민주주의의 동지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민주주의의 적이다. 압박을 받을 때, 자본가들은 민주주의보다 자본주의를 선택한다. 사람들이 자본가들의 권력을 약화시키는 데 민주주의를 사용한다면, 부자와 권력자들은 자신들의 특권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파시즘으로 나아간다.

 

10. 자본주의는 지구를 점령하고 있는 암이다. 자본가들은 지구 온난화, 해양 파괴, 더 많은 화학 물질의 대기 중 배출 그리고 생명 자체를 비롯하여 가능한 모든 것에 대한 특허 등록으로부터 이윤을 창출한다. 오직 자본주의를 제거함으로써 우리 환경을 구출할 수 있다.

"

―― 게리 잉글러(Gary Eng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