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틴 해그룬트: 오늘의 책-디스 라이프

마틴 해그룬트(Martin Hagglund), ≪디스 라이프: : 세속적 신앙과 정신적 자유((This Life: Secular Faith and Spiritual Freedom)≫(2019)

 

우리가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세속적 관점을 제공하는 심오하고, 독창적이며, 이해하기 쉬운 책. 근본적인 실존적 물음에서 우리 시대의 가장 긴급한 사회적 쟁점까지 다루는 ≪디스 라이프≫는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우리의 의지가 우리를 종교 및 자본주의 너머로 마땅히 이끌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이 획기적인 책에서 철학자 마틴 해그룬트는 신앙과 자유에 관한 우리의 통상적인 관념에 이의를 제기한다. 우리가 계발해야 할 신앙은 영원성에 대한 종교적 신앙이 아니라 우리의 유한한 삶에 전적으로 전념하는 세속적 신앙이라고 그는 주장한다. 해그룬트는 자유에 관한 모든 정신적 물음은 경제적 조건과 물질적 조건에서 분리될 수 없음을 가르쳐준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현세적 삶에서 우리가 서로 대하는 방식이고, 우리 시대와 관련하여 함께 행하는 일이다.

 

해그룬트는 새로운 실존적 원리와 정치적 원리를 전개하면서 정신적 삶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변화시킨다. 그의 종교 비판은 우리를 자신의 소중한 이를 애도한다는 것, 헌신적이라는 것, 지속 가능한 세계에 대해 걱정한다는 것이 뜻하는 바의 핵심으로 데리고 간다. 그의 자본주의 비판은, 우리가 우리의 민주적 가치를 지탱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의 삶이 임금 노동에 의존하기 때문임을 예증한다. 해그룬트는, 명료하고 획기적인 견지에서, 자본주의가 우리의 자유에 해로운 이유와 그 대신에 새로운 형식의 민주적 사회주의를 추구해야 할 이유를 설명한다.

 

해그룬트는 해방된 세속적 삶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전개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헤겔과 맑스에까지 이르는 위대한 철학자들, 단테에서 프루스트와 크나우스고르에까지 이르는 문학가들, 밀에서 케인스와 하이에크에까지 이르는 정치경제학자들, 그리고 아우구스티누스에서 키르케고르와 마틴 루터 킹 주니어에까지 이르는 종교사상가들과 씨름한다. ≪디스 라이프≫는 새로운 미래를 위하여 우리 과거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한다.

 

이 책은 보기 드문 저작으로 지적 강함과 도덕적 꿋꿋함의 산물이다. 그 글은 특별한 범위를 드러내면서 냉소주의가 전적으로 부재한 정직함과 열정을 갖추고 있다. 세속적 신앙과 삶을 결정짓는 헌신에 대한 해그룬트의 긍정 아래서는 초기 하이데거의 실존적 분석학, 특히 유한성과 무아지경의 시간성에 대한 그의 이해의 설득력 있는 재편이 이루어지는데, 큰 차이점은 이 책은 민주적 사회주의에 대한 헤겔-맑스주의적 긍정으로 이해되는 동시에 세속적 신앙이 정신적 자유로 이어지는, 뚜렷한 좌파적 프로젝트라는 것이다. -- 사이먼 크리츨리(Simon Critchley)

차례

 

서론

 

1부  세속적 신앙

1. 신앙

2. 사랑

3. 책임감

 

2부  정신적 자유

4. 자연적 자유와 정신적 자유

5. 우리의 유한한 시간의 가치

6. 민주적 사회주의

 

결론: 우리의 유일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