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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머스 네일: 오늘의 책-영상론(Theory of Image)

 

 

토머스 네일(Thomas Nail)『영상론(Theory of Image)』(OUP, 2019)

 

"이 책은 멋진 논거를 갖춘 매혹적인 책이다. 토머스 나일은 새로운 영토를 감시하면서 운동하는 것으로서의 영상에 관한 이론을 원점에서 구축한다." ― 데이비드 모건(David Morgan), 듀크 대학교

 

"토머스 나일의 『영상론』은 영상의 물질적 동역학과 인지적 동역학에 관한 이론을 재구성하려는 야심만만하고 독창적인 시도다. 이런 점에서, 그의 모형은 표상적이거나 모방적이거나 해석학적인 것에 대립되는 운동학적인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학부 및 대학원 강좌, 특히 철학과 문화 이론, 예술사 강좌에 사용하기에 대단히 알맞다." ― 존 로버츠(John Roberts), 울버햄튼 대학교

 

 

우리는 이동 영상의 시대에 산다. 오늘날 세계는 믿을 수 없는 속도로 세계 전역을 순환하는 모든 종류의 영상으로 완전히 가득 차 있다. 오늘날보다 영상의 운동이 더 특별했던 적은 결코 없었다. 최근에 일어난 영상의 운동학적 혁명은 우리가 현대 예술에 관해 생각하는 방식뿐 아니라 예술사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영상론은』 이런 역사적 국면에 대응하면서 이 획기적인 이동성의 시각에서 예술에 관한 참신한 이론과 역사를 제시한다. 지금까지 영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되었지만, 근본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는 경우는 드물었다. 독창적이고 유물론적인 접근법이 『영상론』을 규정하고, 그 덕분에 서양 예술 전통의 운동학적 역사를 최초로 제시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이 책에서 토머스 나일은 자신의 더 광범위한 운동의 철학을 선사 시대에서 현재까지 이르는, 움직이는 영상의 포괄적인 "운동미학(kinesthetics)"으로 전개한다. 이 책은 현대 디지털 영상과 그것의 혼합성에 대한 생생한 분석으로 마무리되는데, 요컨대 미학과 예술사, 문화 이론, 매체학을 가로지르는 연구와 탐사를 위한 새로운 영토의 윤곽을 그린다.

 

토머스 네일은 덴버 대학교 철학과 교수다. 그는 다섯 권의 저서를 출판했는데, 가장 최근의 저서는 『존재와 운동(Being and Motion)』(OUP, 2018)이다.

 

 

차례

 

서론: 영상의 시대

 

1부: 운동미학

1. 물질의 흐름

흐름 / 분기 / 합류 / 결론

 

2. 감응의 주름

감응 / 감각 / 접속 / 결론

 

3. 예술의 장

순환의 장 / 예술 작품에 대한 경험 / 매듭 예술 / 결론

 

2부: 영상의 역사

A. 기능적 영상

4. 구심성 기능

구심성 운동 / 연행 / 운동학적 사용가치

 

5. 선사 시대 영상

신체 / 노변 / 동굴 / 용기 / 관악기 / 집 / 결론

 

B. 형식적 영상

6. 원심성 형식

원심성 운동 / 구체적 형식 / 추상적 형식 / 모형과 주형 / 결론

 

7. 고대 영상 I

운문 / 비극 / 야금술

 

8. 고대 영상 II

도시 / 현명 악기 / 파르마콘 / 결론

 

C. 관계적 영상

9. 긴장 관계

긴장성 운동 / 조명 / 대비

 

10. 중세 영상 I

유리 세공 / 교회 / 증류

 

11. 중세 영상 II

원근법 / 건반 / 서간문 짓는 법

 

D. 차등적 영상

12. 탄성 차이

차이 / 탄성 운동 / 계열성 / 결론

 

13. 근대 영상 I

강철 / 사진 영상 / 소설

 

14. 근대 영상 II

계량기 / 작용 / 분자 / 결론

 

3부: 현대 영상

15. 디지털 영상

전자기장 / 혼합 영상

 

16. 생성적 영상

무작위성과 무작위 운동 / 질서정연한 생성적 영상 / 무질서한 생성적 영상 / 현대 생성예술 / 결론

 

결론: 이동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