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톰 클라크: Q & A-자연주의에 관하여

 

자연주의에 관한 문답

Q & A on Naturalism

 

―― 톰 클라크(Tom Clark)

 

 

우리가 전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단 하나의 자연적 세계 또는 우주가 존재한다.

 

Q. 어쨌든 자연주의란 무엇입니까? 직설적으로 표현해 주십시오.

 

A. 좋습니다. 자연주의는 간단히 우리가 전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단 하나의, 자연적인, 물리적인 세계 또는 우주가 존재한다는 이해입니다. 상이한 두 세계, 즉 초자연적 세계와 자연적 세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자연적 세계에 전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와 관련하여 초자연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사후에 존속하는 비물질적인 영혼이 없습니다. 우리는 전적으로 물리적인, 물질적인 생물체이며, 그리고 우리 내부에 영혼, 정령, 또는 무엇이든 어떤 다른 종류들의 비물질적인 초자연적 질료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지 않은 채 우리의 정체와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은 이해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사유, 경험, 느낌, 결정, 그리고 행동은 모두 당신의 뇌와 육체가 행하는 것들입니다. 그것들이 이 모든 것을 어떻게 행하는지는 물론 과학에 의해 여전히 발견되고 있는 매우 복잡한 이야기입니다만, 자연주의는 비물리적인 것은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물질적 세계가 의식이 있고, 추리할 수 있고, 정서를 느낄 수 있으며, 의문을 제기하는 생물체들을 만들어내었다는 점은 꽤 놀라운 사실이다. "단순히" 물리적인 것은 결국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자연주의는 물리적 세계를 재주술화합니다.

 

과학은 자연주의의 기초다.

 

Q. 좋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두 세계, 즉 자연적 세계와 초자연적 세계가 아니라 단 하나의 자연적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

 

A. 좋은 질문입니다. 물어주셔서 기쁩니다. 자연주의는 과학을 세계와 궁극적으로 세계 속에 존재하는 것에 관한 앎의 방식으로 삼는 것에 의존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적 설명들은 존재하는 것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통일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일단 무언가가 과학적으로 이해되면, 과학이 이해하는 나머지 것들과 그것 사이의 관계들이 명료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과학이 하는 일입니다. 상이한 사물들 사이의 관계들의 유형을 보여주는 것 말입니다. 때때로 이런 연결들은 우리 육체들이 결합되는 방식처럼 문자 그대로의 물리적 연결들이고, 때때로 그것들은 바람이 배를 움직이게 하는 방식처럼 인과적 연결들입니다. 어떤 식이든, 불가피하게도 과학은 세계의 구성 성분들을 단일한 전체로 통일하는데, 여기서 모든 것은 다른 모든 것에 밀접하게 연결되거나 또는 멀리 떨어져 연결됩니다. 과학은 별개의 초자연적 영역이 존재한다거나, 또는 물리적, 자연적 세계 속에 존재하는 것과 범주적으로 다른 어떤 종류의 초자연적 질료기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주지 않으며 보여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과학이 자연주의의 기초입니다. 만약 과학을 당신이 선호하는 세계에 관한 앎의 방식으로 삼는다면, 당신은 자연주의에 이를 것입니다.

 

과학에 충실하기

 

Q. 그런데 나는 왜 과학을 내가 선호하는 세계에 대한 앎의 방식으로 삼아야 합니까? 나는 왜 의학 같은 어떤 것들에 대해서는 과학을 사용하고, 사후의 삶, 내가 정말로 누구이고 또는 무엇인지에 관한 의문 같은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신앙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까?

 

A. 글쎄요. 약간 어려운 질문입니다. 좋습니다. 과학을 당신이 선호하는 세계에 관한 앎의 방식으로 삼아야 할 필연적인 이유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몇 가지 매우 좋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 예를 들면, 질병을 가장 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우리는 작동하는 것에 관한 가장 믿음직한 정보를 원합니다. 그런데, 질병에 관한 가장 믿음직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과학인데, 과학이 수집하는 정보는 대체로 실험과 주의 깊은 관찰에 의해 확증되기 때문입니다. 과학은 신뢰할 수 없는 직관, 전통, 계시, 또는 권위의 문제가 아닙니다. 과학은, 좋은 건강이든 좋은 음식이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사물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상식을 연장할 뿐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중요합니다!) 상식과 과학은 사물들이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사물들의 모습과 무관하다고 말합니다. 소원 및 희망과 사물들이 존재하는 방식들은 별개의 것입니다. 그래서 사물들이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알고 싶다면, 부질없는 희망이나 망상 같은 것에 매달리는 것과는 반대로 과학적이고 경험적이어야 합니다. 존재하는 것과 사물들이 작동하는 방식에 관한 좋은 객관적인 증거를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자연주의자들은 궁극적으로 존재하는 것에 관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과학에 충실합니다. 자아, 자유, 죽음, 의식 등과 같은 거대한 문제들의 경우에 그들은 신앙으로 전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가, 그리고 죽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비롯한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과학을 진지하게 여깁니다. 왜 그럴까요? 의학과 다른 중요한 실제 문제들에 관한 의문들을 해소하는 데 과학이 잘 작동한다면, 다른 똑같이 중요한 문제들을 고려할 때는 과학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이유가 없기 떄문입니다. 인간의 본성, 의식, 자유 등에 관해 거대한 문제들을 해결할 때, 입수할 수 있는 가장 믿음직한 지식, 부질없는 희망과 무관한 지식을 왜 추구하지 않겠습니까? 이런 영역들에서 신앙으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그들이 과학이 제공하는 해답들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그리고 신앙의 해답들이 더 위안을 준다고 깨닫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질문이 제기됩니다. 당신은 증거로 뒷받침되는 경험적 진실을 원하는가, 아니면 위안을 받기를 원하는가? 상황이 힘들 때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그 어느 것도 당신으로 하여금 과학에 충실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지만, 만약 위안보다도 진실에 더 관심이 있다면, 당신은 자연주의자이거나 자연주의자가 될 것입니다. 자연주의자란 과학을 취약한, 빈곤한 인간들을 비롯한 세계 전체에 대한 지침으로 삼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영혼이 없는 전적으로 물리적인 생물체다. 우리 자신이 되도록, 그리고 우리가 행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원인이 전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반(反)인과적인 자유의지가 없다.

 

Q: 자연주의에 따르면, 우리는 누구입니까? 또는 무엇입니까?

 

A: 과학은 우리가 다른 생명체들―결국 이것들도 다른 생명체들로부터 진화했습니다―로부터 진화한 유기체들이라는 점을 보여주며, 그래서 우리는 지구의 모든 생명과 연결되어 있고 지구 자체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과학이 연구하는 자연 세계에 전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와 관련하여 비물리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자연주의는 우리가 진화에 의해 산출된 전적으로 물리적인 물질적 생명체, 즉 원자, 분자, 세포, 신경세포, 근육, 뼈 등으로 이루어진 고도로 조직화된 복잡한 집합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물리적 존재로부터 분리된 별개의 비물질적인 영혼, 또는 정신, 또는 그 어떤 "심적" 질료도 우리 내부에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마음이 없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고, 결심하고, 계획을 세우며, 꿈을 꿀 때 뇌가 모든 것을 행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마음과 의식은 뇌가 행하는 것이며,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기묘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전적으로 물리적이라는 점―즉, 영혼 또는 정신이 있는 듯 느낄 수도 있지만 그런 것은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을 의미합니다. 뇌가 이 모든 것을 행하는 바로 그 방식은 이제 막 이해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우리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완전한 과학적 이야기를 알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뇌는 매우 복잡하며, 그리고 우리 각자는 독특한 생물학적 구성체이고 독특한 환경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우리 각자는 독특한 상이한 인간 개체가 됩니다. 그래서 전적으로 물리적인 존재자라는 것이 우리가 우리의 개체성을 상실한다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전적으로 물리적인 자연적 생물체들이기 때문에 이것은 우리의 모든 모습과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이 우리의 문화와 사회를 포함하는 자연의 나머지 부분과 완전히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사회적 환경 및 가족 환경과 태어날 때 우리에게 주어진 유전자들의 산물입니다. 우리가 신생아에서 성인으로 발달하는 방식은 원인과 결과의 과정이며, 우리는 우리의 특질과 동기를 그런 과정, 우리의 뇌를 현재의 방식대로 만든 과정의 결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의 느낌과 행동을 뇌와 신체에 의해 전적으로 유발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에 관한 인과적 이야기 전체를 안다면 바로 이 순간에 우리가 행하고 있는 것의 모든 원인들을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우리 자신에 대한 이런 자연주의적 관점과 관련하여 특별한 것, 즉 초자연적 관점이나 상식적 관점과 전혀 다른 점은 우리에게 자유의지―스스로가 그것을 행하도록 전적으로 유발되지 않은 채 무언가를 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정의를 인식하고 기억하십시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이런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자연으로부터 단절되어야 하고, 자연주의는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단절되는 길은 전혀 없다―우리는 자연 세계에 완전히 포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모든 모습과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은 유발된다는 점을 의미하는데, 이 점은 우리에게 위에서 정의한 의미에서 자유의지, 즉 "반(反)인과적" 자유의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제일 원인"이 아니고 스스로를 유발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자연에 존재하는 그 어느 것도 이것을 행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자연의 나머지 부분들에 대해 "인과적으로 특권을 부여받지" 않았습니다. 즉, 우리는 스스로 전적으로 유발되지 않은 채 유발하게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자신에 관한 초자연적 관점, 즉 자연주의에 대한 대립적인 관점을 지니는 것일 것입니다. 이 점을 표현하는 또 하나의 방식은, 자연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면, 우리의 모든 사유, 느낌, 경험, 그리고 행동이 그것들을 유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비물리적인 "관리자"가 존재하지 않은 채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경험이고 행동이지, 그것들을 제어하는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당신이 "통제 불능"이라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당신의 행동은 당신이 누구이고 무엇인지―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식들로 행동하도록 배운, 물리적 유기체로 체화된 특수한 인간―에 의해 제어됩니다. 또한 그것은 당신이 사물들에 영향을 미치고 상황을 일으키는 당신 자신의 인과적 능력을 상실한다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 모든 것은 자연주의 아래 원래대로 남아 있습니다. 변한 것은 당신과 당신의 능력이 어디에서 유래하는지 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반인과적 자유의지 없이 도덕적인, 윤리적인 인간일 수 있다.

 

Q: 그런데 자유의지가 없다는 것은 모든 종류의 문제들을 낳지 않겠습니까? 도덕과 윤리의 경우에는 어떻습니까? 자유의지가 없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책임을 질 수 있습니까?

 

A: 이것은 얼마간 설명이 필요하니 참고 기다리세요. 우리에게 반인과적 자유의지가 없더라도(즉, 우리가 전적으로 유발되는 생물체들이더라도) 우리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기를 대단히 바라고, 다른 일들이 일어나기를 대단히 바라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는 대단히 살고 싶어하며 죽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친구, 자식, 그리고 가족(아마도 몇몇 이웃들까지)을 사랑하며, 그들과 우리 공동체가 계속 안전하고 안정되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에게 자유의지가 없더라도 여전히 우리는 삶에서 어떤 결과들을 바라도록, 예컨대 우리 자신과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번영하기를 바라도록 매우 강하게 동기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여전히 우리 자신을 포함하여 사람들이 이런 번영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일반적으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 즉 훔치지 않고, 속이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으며, 또는 살인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연주의를 수용할 때 우리의 도덕적 나침반을 잃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전적으로 유발되는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이것은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그리고 윤리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발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그리고 사람들로 하여금 윤리적으로 행동하게 유발하는 주요한 방식들 가운데 하나는 그들에게 책임과 의무를 지우는 것입니다. 당신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내 아이를 위험에 빠뜨리는 그런 식으로 의도적으로 행동한다면, 우리는 당신을 감금하는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당신이 내 아이를 해친다면, 나는 당신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니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경고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들,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자신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들이 도덕적 행위자들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빨리 성장하지만, 그것은 대략 16세 이상의 정신적으로 온전하고 능력을 갖춘 거의 모든 사람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책임을 지기 위해, 또는 도덕적 행위자이기 위해, 또는 도덕성을 갖추기 위해 유발되지 않거나 반인과적 자유의지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상, 사람들이 원인과 무관하게 행동할 수 있는 초자연적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이런 것들은 불가능할 것인데, 그들은 책임을 질 가능성을 그냥 무시하고 마음 내키는 대로 무엇이나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유의지가 없다는 것이 문제들을 일으킨다 할지라도, 그것이 우리에게 자유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바꾸지는 못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무언가의 결과를 좋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바로 그 이유가 그것이 참이 아니라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자연주의에 따르면, 진리는 우리의 욕망에 대해 독립적입니다. 그렇지만, 운이 좋게도, 자유의지가 없다는 것이 나쁜 결과를 전혀 초래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그것은, 아래에서 이해하게 되듯이, 오히려 얼마간 좋은 결과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자연주의는 우리에게 자기 통제 능력을 부여하고 자신을 수용하게 만든다.

 

Q: 자연주의의 개인적 함의와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 속에서 나를 위한 것이 무엇입니까?

 

A: 자연주의를 유용한 세계관으로 만드는 꽤 중요한 개인적 함의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당신은 사실상 현재의 모습이 되도록 유발되며 전적으로 물리적인 생명체라는 점을 이해함으로써 당신 자신이 자연 및 주변의 물리적 세계와 사회적 세계에 전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당신은 자신이 우주 속에서, 지구 위에서, 그리고 우리의 공동체 안에서 완전히 편안하다는 점을 알아차립니다. 이것이 자연주의적 영성, 즉 우주의 장엄함과 자연의 아름다움 및 경이를 찬양하는 당신의 궁극적인 개인적 관심에 대한 접근방식에 대한 기반입니다.

 

둘째, 자연주의는 당신이 자신을 만들어내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은 자아에 대한 전통적인 초자연적 견해들이 가능하게 하는 방식으로 당신의 정체성에 대해 궁극적인 책임을 질 수 없다는 점을 보여줍니다(초자연적 영혼만이 궁극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자연적 생물체인 당신은 당신의 성공과 좋은 행위들에 대한 영예를 당신을 좋은 사람으로 만든 그런 모든 조건들―사람, 장소, 사물, 그리고 유전자―에 귀속시켜야 합니다. 도덕적으로 뛰어나고, 자랑스럽고, 잘났으며, 오만한 감정을 느끼거나, 또는 자신에 관한 여타의 자기중심적인 태도나 믿음을 유지할 근거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행운에 대해 그저 감사하세요.

 

셋째, 그리고 동일한 이유 때문에, 당신은 심술궂고, 이기적이고, 게으르고, 두렵고, 내성적인 점에 대해서나, 또는 그 어떤 다른 인격적 결함에 대해 궁극적으로 책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 특성들도 전적으로 유발되며 일단의 환경적 조건과 아마도 유전적 조건에 귀속됩니다(그래서 계속해서 당신의 부모를 약간 비난하십시오. 좋습니다. 멈추세요. 그들도 선조들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당신에게 반인과적 자유의지가 없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자기를 겨냥한 불필요하고 반생산적인 죄책감과 수치감을 경감할 것이며, 변화하고자 하는 더 생산적인 노력을 허용할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심술궂거나 이기적인 것은 전적으로 유발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당신은 더 이상 심술궂거나 이기적이지 않기를 틀림없이 바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자연주의를 수용할 때 우리는 우리의 도덕적 나침반을 상실하지 않습니다.

 

넷째, 당신이 이해하듯이, "당신"이라는 낱말이 약간 바뀌었지만, 여기에 당신을 위한 것이 있습니다. 당신은 유발되며, 그리고 당신은 어떤 모습이 되고 어떻게 행동하도록 유발되는 방식일 뿐이라는 점을 이해함으로써, 당신은 자신에 대한 통제권과 능력을 획득합니다. 당신은 자신이 현재의 모습과 다른 사람이 되도록(더 강하게, 더 똑똑하게, 더 이타적으로 되도록) 그냥 결심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대신에 자기 변화는 특수한 조건의 문제라는 점을 이해합니다. 먼저 조건을 창출하면, 이어서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변하고 싶은 욕망조차도 그 원인은 조건에 있으며, 그래서 변하고 싶다면 당신은 그것을 위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올바른 조건이 무엇이고 그 조건을 어떻게 창출해야 하는지 알아내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의지력에 기대는 것보다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유롭게 의지를 구사하는 영혼을 포기함으로써 당신은 자신의 능력의 진정한 원천―당신의 인과성을 철저히 이해하기―을 알아차립니다.

 

자연주의는 대인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Q: 타인들을 향한 제 태도와 제가 그들과 맺는 관계들에 대해 자연주의가 품고 있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A: 당신 자신에게 적용되는 자연주의의 함의들 가운데 많은 것(위를 보세요)은 타인들에게도 적용되며, 동일한 이유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들은 지금의 모습이 되도록 전적으로 유발되며, 그들이 처했던 환경에서는 달리 행동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점을 안다면, 당신이 그들에게 궁극적인 책임과 책망을 귀속시킬 가능성이 훨씬 낮아질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나쁘게 행동하더라도 당신이 앙심, 분노, 그리고 경멸의 느낌을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물론 당신이 앞으로 그런 것들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하지는 않는데, 우리는 진화적으로 좋은 이유 때문에―우리를 형편없이 취급하는 사람들을 바로잡기 위해―분노와 앙심을 품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느낌을 계속 유지하는 대신에, 우리를 형편없이 취급하는 사람들의 인과적 이야기의 견지에서 그 느낌을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그들은 행동의 궁극적인 원천이 아니며, 그래서 그들에게만 책망을 집중하는 것은 반생산적인데, 그것은 그런 짖궂은 행동에 기여한 모든 인자들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들의 유전적 및 환경적 조건에 처해 있었다면, 당신도 정확히 동일한 행동을 했었을 것입니다. 과학에 기반을 둔 이런 통찰은 비록 그들이 더 나은 행동을 보였었야 했다는 판단을 바꾸지는 않겠지만 분노감 또는 도덕적 우월감을 누그러뜨리는 데 틀림없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나쁜 짓을 저질렀을지도 모르지만, 용서하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누군가에 대해 오랫동안 계속 원한을 품거나, 또는 앙심을 품거나 복수를 계획하는 데 매우 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대인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사소한 논쟁들은, 꼼꼼히 따져보더라도, 통제를 벗어나지 않은 채 그냥 사소한 것으로 남을 것입니다. 당신은 누군가의 결점을 견디고 참을 수 있을 것이며, 그 결점을 기피하거나 욕을 퍼붓는 대신에 예의 바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당신은 성자가 되지는 않을 것이지만, 당신 자신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심술궂고, 게으르거나, 또는 자기중심적인 사람이 되기로 그저 선택하고 있는 제일 원인이 아니라, 전적으로 환경의 자연적인 전개의 산물이라는 사실을 전적으로 수용하면, 타인들을 대한 당신의 태도와 행동은 더 동정적이고 이해하는 방향으로 변할 것입니다.

 

타인들에 대한 자연주의적 시각을 택하는 것이 학대 행위에 직면했을 때 당신이 판단을 내리지 않게 되거나 수동적으로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옳고 그름의 기준은 여전히 우리 자신과 타인들에게 적용되며, 그 기준을 애매하지 않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자연주의―인과성에 대한 이해―는 우리가 형벌과 복수에 골몰하지 않게 된다(그리고, 많이 바라지 않을 것이다)는 점을 의미하고, 우리는 우리 자신을 보호하고 미래의 비행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것을 행할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이것이 매우 중요한데, 자연주의 덕분에 우리는 우선 서로에 대해 좋게 행동하는 조건을 구성함에 있어서 더 현명해질 수 있습니다. 결국, 행위들은 항상 원인들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원인들을 우리 자신과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타인들에게 유리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문제가 되는 관계가 있다면, 당신의 배우자, 아이, 동료, 또는 친구를 그저 책망하는 대신에 조심스럽게 그 상황을 살펴보십시오. 누군가가 나쁘게 행동한다면, 이유, 원인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 다시, 이것은 분노와 규율이 결코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다면 그것들이 신중하고 자비롭게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자연주의는 진보적인 사회 정책들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

 

Q: 자연주의의 사회적 함의들은 무엇입니까?

 

A: 자연주의가 당신 자신과 당신의 직접적인 공동체와 관련하여 고무하는 일단의 동일한 태도들은 이방인들과 사회 전체로 확대됩니다. 이것은 사회 정책과 관련된 믿음에 대해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범죄자들이 그렇게 되도록 전적으로 유발된다는 범을 이해하면, 사형 선고와 가혹한 감옥 환경―둘 다 범죄자들은 자생적이며, 그래서 마땅히 고통을 겪을 만하다고 가정함으로써 정당화됩니다―같은 엄한 형벌을 지지하기가 훨씬 더 어려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빈자들은 의지의 도덕적 실패 떄문에 가난하다거나, 또는 부자들은 성공하고자 하는 자생적인 충동 덕분에 부유해진다고 더 이상 생각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 지위와 성공은 구체적인 조건들의 집합에서 전적으로 유발된 결과인 것이지, 어떤 사람들은 구사하기로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기로 선택하는 반인과적 자유의지의 반영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중독, 비만, 그리고 정신 질환 같은 행동 장애들은 개인의 유전자와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런 조건들과 흔히 연관된 도덕적 치욕의 충격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국, 그런 유전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에 처했더라면 당신도 동일한 운명을 겪었을 것입니다.

 

요지는 인과성에 대한 자연주의적 이해는 범죄,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행동 장애 같은 것들에 대한 동정적이고 효과적인 이해를 생성하도록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이해는 장애적 행동을 벌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방지하려고 노력하는 진보적인 정책들과 현재 우리 사회를 특징짓는 총체적인 사회적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감소시키는 작업을 지지합니다. 개인들을 책망하는 대신에 원인들을 살펴보는 것은 효과적인 개입 조치들에 대한 초석을 놓으며, 책망과 비난에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됨에 따라 우리가 그런 개입 조치들을 지지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사회 정책에 대한 자연주의의 또 하나의 중요한 결과는 우리가 행동의 근거로서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과학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입니다. 과학을 진지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우리는 정책들의 영향과 관련하여 잘 연구된 사실들에 더 주목할 것입니다. 적어도, 범죄, 빈곤, 지구 온난화, 국제 갈등의 원인들은 정확히 무엇이고 현재의 정책들은 이 원인들을 어떻게 고려하고 있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영역에서 우리는 과학의 대중적 이해와 비판적 사유를 뒷받침하기를 바랄 것인데, 이 두 가지 모두 우리의 삶에서 인과성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경험적이고 회의적인 마음의 습관―믿음에 대한 증거를 찾고 믿음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대단히 고무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증거에 근거하지 않은 믿음을 의문시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우리는 이데올로기적 갈등을 줄이고 그것을 과학과 경험주의에 대한 공통 신념으로 대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수단과 목적에 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것이지만, 당사자들이 과학의 견지에서 정책 방안들의 현실적 영향을 평가하는 데 동의한다면 그런 의견 불일치는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자연주의는 우리의 자기 이해에 있어서 심대한 전환을 수반하며, 그것은 결국 사람과 사회 둘 다에 대해 깊은 의미를 함축한다.

 

Q: 요약하면, 자연주의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A: 자연주의의 핵심적 의미는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심대한 재규정과 그런 재규정이 개인적으로 우리 자신에 그리고 사회 전체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놓여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어쩌다 육체를 갖추게 된 영혼이 아닙니다. 그 대신에 우리는 영혼이 하기로 되어 있던 모든 것을 행하는 뇌를 지닌 전적으로 물리적인 생명체입니다. 자연 세계에 대한 우리의 완전한 인과적 연결을 선언함으로써 자연주의는 우리가 우주 속에서 편안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우주가 지금 여기서 행하고 있는 것이며, 우리는 무한히 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빅뱅에 이르는 우리의 계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자연적 본성과 기원을 인식하고 사람들과 사회는 전개되는 인과적 과정들이라는 점을 이해함으로써 책임과 비난과 성공과 실패와 관련된 전통적인 믿음들이 의문시되고 우리는 더 자비로운 사람이 됩니다. 또한 우리는 더 효과적인 사람이 되는데, 개인들이 궁극적인 행동의 원천이라고 가정하는 대신에 좋든 나쁘든 그들의 성격과 행위들의 실제 원인들을 사람들 사이의 관계들과 사회 정책에서 고려합니다.

 

그러므로 자연주의는 우리가 우리 자신, 타인들, 사회, 그리고 지구와 맺는 관계를 혁명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자연적 인과성에 대한 깊은 이해는 우리가 세계 및 타인들과 전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데, 그것은 자비의 윤리를 낳고 우리에게 환경에 대한 훨씬 더 큰 통제력을 부여합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과 자연 질서의 고유한 통일성을 깨닫게 된다면, 그런 것이 자연주의의 의미입니다.